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저는 맥북(MacBook Air, High sierra)을 사용중이며, Homebrew를 사용해 gdb를 설치하였습니다.
그러나 간단한 예제 프로그램을 만들고 디버깅을 시도했지만, 계속 실패를 했네요. ^^;
결국엔 codesign 관련 문제라는 것을 알았고, 이제서야 디버깅이 가능해졌습니다.
gdb 설치관련해서는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면 될 것 같습니다.
https://betterourlife.blog.me/221359465087
그럼 아래 예제를 통해 디버깅해 보겠습니다. (html에서 <pre class="brush: c"> 소스코드 </pre>를 사용해 보았습니다. ^^)
/* segfault.c
*/
/* simple example for debugging
*/
#include "stdio.h"
int g_sum = 0;
int sum(int a, int b)
{
int *ptr = NULL;
printf("a=%d, b=%d\n", a, b);
*ptr = a+b;
return *ptr;
//return a+b;
}
int main()
{
int a=10;
int b=20;
printf("sum=%d\n", sum(a, b));
return 0;
}
간단한 코드라서 문제되는 부분을 확인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.
먼저 -g 옵션을 사용해 컴파일을 한후 실행파일을 실행시켜보니 segmentation fault가 발생하였습니다.
$ gcc -g -o segfault segfault.c $ ./segfault a=10, b=20 Segmentation fault: 11
그럼 gdb를 실행시켜 봅니다. 위에서와 같이 소스코드는 이미 알고 있는 상태이지만, 확인을 위해 list를 입력합니다. 라인번호도 보여집니다.
그럼 break point를 설정하고 디버깅을 해보겠습니다.
명령어는 break/run/step을 사용했습니다.
sum 함수에 break point를 설정하고 한줄씩 따라가 봅니다. 문제되는 부분을 수행하면서 SIGSEGV 시그널을 받았네요.
그럼 변수를 살펴볼까요.
0x0번지의 메모리에 접근할 수 없다고 나옵니다. 아시다시피 코드상에서는 a+b의 값을 여기에 쓰려고 하고 있었습니다.
지금까지 몇가지 명령어를 통해 gdb를 간단히 사용해 보았습니다.
다음에는 gdb 명령어들을 정리하고, 익숙해 지도록 자주 사용을 해야겠습니다. ^^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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